컴활2급실기

짱샘의 컴활2급 - 컴활2급 자격증 알아보기

짱샘 2021. 4. 23. 16: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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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주요 개편 내용 및 자격체계

 

▶ 주요 개편 내용

구분 개편 내용
공통 기술발달 및 산업현장의 수요 변화에 따라 소프트웨어의 버전을 업그레이드하여 출제기준에 적용함
- 웹브라우저: Internet Explorer 11 버전에서 버전과 상관없이 웹브라우저의 공통 기능으로 변경
- 운영체제: Windows 7과 Windows 10 버전의 공통 기능에서 Windows 10 버전으로 변경
- 스프레드시트 및 데이터베이스: Microsoft Office 2010 버전에서 Microsoft Office 2016 버전으로 변경


2급
필기 ○ Windows 10 버전 기준 적용에 따른 변경사항 반영
○ Microsoft Office 2016 버전 기준 적용에 따른 변경사항 반영
실기 ○ Microsoft Office 2016 버전 기준 적용에 따른 변경사항 반영
○ 실무 현장성을 높이기 위하여 주로 사용되지 않는 함수는 삭제하고, 주로 사용되는 함수 추가

 

▶ 자격체계

자격 종목 명
컴퓨터활용능력
직무분야 경영·회계·사무(사무)
직무내용 컴퓨터와 주변기기를 이용하고, 인터넷을 사용하는 사무환경에서 스프레드시트, 데이터베이스관리시스템 등의 응용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필요한 정보를 수집, 분석, 활용하는 업무를 수행
적용기간 2021. 1. 1. ~ 2023.12.31.
등급 시험방법 시험과목 출제형태 시험시간 합격기준
2급 필기
시험
컴퓨터 일반
스프레드시트 일반
객관식
(40문항)
40분 매 과목 100점 만점에 과목당 40점 이상이고, 평균 60점 이상
실기
시험
스프레드시트 실무 컴퓨터 작업형
(5문항 이내)
40분 100점 만점에 70점 이상
실기프로그램
Windows 10, Microsoft Office 2016

 

 

2. 출제기준

▶ 2급

 

가. 컴퓨터활용능력2급(필기) 출제기준

직무분야 : 경영‧회계‧사무(기초사무) 자격종목 : 컴퓨터활용능력 2 적용기간: 2021. 1. 1. ~ 2023. 12. 31.
직무내용 : 컴퓨터와 주변기기를 이용하고, 인터넷을 사용하는 사무환경에서 스프레드시트 응용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필요한 정보를 수집, 분석, 활용하는 업무를 수행
필기검정방법:객관식(40문제) 시험시간 : 40
필기 과목명 출제
문제수
주요항목 세부항목 세세항목
컴퓨터일반 20 컴퓨터 시스템 활용 운영체제 사용 윈도우즈 기본 요소와 기능
마우스 및 키보드 사용법
메뉴 및 창 사용법
시작 메뉴 및 작업 표시줄
바탕화면의 사용
폴더 옵션
폴더 만들기와 사용
복사, 이동, 삭제, 이름 바꾸기
휴지통 다루기
검색 및 실행
PC 및 파일 탐색기
Windows 보조프로그램
인쇄
컴퓨터 시스템 설정 변경 시스템 설정
장치 설정
전화 설정
네트워크 및 인터넷 설정
개인 설정
앱 설정
계정 설정
시간 및 언어 설정
게임 설정
접근성 설정
검색 설정
개인정보 설정
업데이트 및 보안 설정
컴퓨터 시스템 관리 컴퓨터의 원리
컴퓨터의 기능
데이터 형태, 용도와 규모 등에 의한 분류
컴퓨터의 성능
중앙처리장치
기억장치
입출력장치
기타 장치
소프트웨어의 개념 및 종류
각종 유틸리티 프로그램
운영체제의 기본 개념
운영체제의 종류
PC 관리 기초지식
PC 응급처치
인터넷 자료 활용 인터넷 활용 인터넷의 개요
웹 브라우저 사용 및 설정
인터넷 사용 환경 설정
인터넷 서비스
멀티미디어 활용 멀티미디어 개요
멀티미디어 시스템
멀티미디어 데이터의 종류별 개념 및 특징
멀티미디어 관련 하드웨어 설정
멀티미디어 애플리케이션
최신 정보통신기술 활용 정보통신기술 관련 용어
모바일 기기 관련 용어
컴퓨터 시스템 보호 정보 보안 유지 정보 윤리 기본
저작권 보호
개인정보 보호
시스템 보안 유지 컴퓨터 범죄의 유형
컴퓨터 범죄의 예방과 대책
바이러스의 종류 및 특징
바이러스의 예방과 치료
방화벽 및 보안센터
기타 보안 기능
스프레드시트
일반
20 응용 프로그램 준비 프로그램 환경 설정 프로그램 실행
프로그램 옵션 설정
프로그램의 메뉴 및 기능 활용
창 제어
화면 인터페이스의 이해 및 활용
파일 관리 파일의 열기/닫기
파일의 저장/다른 이름으로 저장 및 저장 옵션
파일 배포 설정 및 보내기
문서배포 준비/보내기
통합 문서 관리 시트의 삽입, 삭제, 선택, 숨기기
시트의 복사/이동, 그룹
시트 이름 바꾸기
시트 보호 및 통합 문서 보호
통합 문서의 공유 및 병합
데이터 입력 데이터 입력 각종 데이터 입력
일러스트레이션 활용
이름 및 메모, 윗주 삽입
데이터 편집 데이터 편집
찾기 및 바꾸기
영역 설정 방식 이해
서식 설정
데이터의 복사, 이동, 삭제
다양한 붙여넣기 옵션 사용
서식 설정 기본 서식 지정
사용자 지정 서식 지정
조건부 서식 지정
서식 파일/스타일 사용
데이터 계산 기본 계산식 셀 참조 방식 이해
수식 입력, 수식 편집
내장함수를 사용한 수식 입력(*1)
시트 및 통합 문서 간 수식 계산
오류 메시지 처리
데이터 관리 기본 데이터 관리 데이터 정렬(기본, 사용자지정)
자동/고급 필터
텍스트 나누기
그룹 및 윤곽설정
데이터 분석 데이터 통합
데이터 표
부분합
목표값 찾기
시나리오 분석
피벗 테이블 및 피벗 차트
차트 활용 차트 작성 차트 작성 방법
차트 종류
차트 구성 요소
차트 편집 차트 종류 변경
차트 구성 요소 편집
출력 작업 페이지 레이아웃 설정 테마 변경
페이지 설정
크기 조정
시트 옵션
머리글/바닥글 도구 사용
인쇄 작업 페이지 설정
인쇄 미리보기 설정
인쇄 옵션 설정
프린터 속성 설정
매크로 활용 매크로 작성 매크로의 개념
매크로의 생성/수정/삭제
매크로 실행 및 컨트롤 연계

※ 운영체제는 Windows 10(Home) 버전 기준임

※ 스프레드시트는 Microsoft Office 2016 버전 기준임

나. 컴퓨터활용능력2급(실기) 출제기준

 

직무분야 : 경영‧회계‧사무(기초사무) 자격종목 : 컴퓨터활용능력 2 적용기간: 2021. 1. 1. ~ 2023. 12. 31.
직무내용 : 컴퓨터와 주변기기를 이용하고, 인터넷을 사용하는 사무환경에서 스프레드시트 응용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필요한 정보를 수집, 분석, 활용하는 업무를 수행
실기검정방법:컴퓨터 작업형(5문제 이내) 시험시간 : 40
실기 과목명 출제 문제수 주요항목 세부항목 세세항목
스프레드시트
실무
5문제 이내 응용 프로그램 준비 1. 프로그램 환경 설정하기 1.1 정보 가공을 위한 응용 프로그램을 실행할 수 있다.
1.2 프로그램의 기본적인 사용을 위한 프로그램 환경을 파악할 수 있다.
1.3 프로그램의 효율적인 사용을 위해 프로그램의 옵션을 설정할 수 있다.
2. 파일 관리하기 2.1 작업할 파일을 열고 닫을 수 있다.
2.2 파일을 다양한 저장 옵션으로 저장할 수 있다.
2.3 공동작업을 위해 파일을 배포하고 내보낼 수 있다.
3. 통합 문서 관리하기 3.1 새로운 시트를 삽입할 수 있다.
3.2 시트 복사/이동, 이름 바꾸기, 그룹 설정하여 작업할 수 있다.
3.3 시트 보호 설정을 할 수 있다.
3.4 통합 문서를 보호할 수 있다.
3.5 통합 문서를 공유하고 병합할 수 있다.
데이터 입력 1. 데이터 입력하기 1.1 업무에 필요한 데이터를 종류별 특성에 맞게 입력할 수 있다.
1.2 데이터의 시각화를 위해 일러스트레이션 개체를 삽입할 수 있다.
1.3 이름, 메모, 윗주 등의 기능을 이용하여 기타 정보를 입력할 수 있다.
2. 데이터 편집하기 2.1 필요에 따라 입력된 데이터를 수정할 수 있다.
2.2 효율적인 데이터의 편집을 위한 다양한 영역 설정 방법을 사용할 수 있다.
2.3 데이터의 다양한 활용을 위해 복사하여 다른 형식으로 붙여 넣을 수 있다.
3. 서식 설정하기 3.1 데이터의 가독성을 고려하여 데이터에 기본 서식을 지정할 수 있다.
3.2 데이터의 가독성을 높이고, 이해를 높이기 위해 사용자지정 서식을 지정할 수 있다.
3.3 데이터의 파악을 용이하게 하기 위해 조건부 서식을 적용할 수 있다.
3.4 업무 능률을 높이기 위해 서식파일과 스타일을 사용할 수 있다.
데이터 계산 1. 기본 계산식 사용하기(*1) 1.1 데이터의 계산 작업을 위한 기본 계산식을 사용할 수 있다.
1.2 분산된 데이터들의 계산을 위해 시트 및 통합 문서 간 수식을 사용할 수 있다.
1.3 계산 결과의 정확성을 위해 오류 메시지를 처리할 수 있다.
데이터 관리 1. 기본 데이터 관리하기 1.1 분산 데이터의 통합 관리를 위해 워크시트를 관리할 수 있다.
1.2 기본적인 데이터의 분석을 위해 기본 데이터 도구를 사용할 수 있다.
1.3 데이터의 형식과 사용자의 입력을 제어하기 위해 데이터 유효성 검사를 설정할 수 있다.
2. 데이터 분석하기 2.1 데이터를 요약하고 보고하기 위해 데이터 분석 도구를 사용할 수 있다.
2.2 가상 분석 도구를 이용하여 수식에 여러 가지 값 집합을 적용한 다양한 결과를 확인할 수 있다.
차트 활용 1. 차트 작성하기 1.1 데이터에 적합한 차트의 종류를 선택하여 작성할 수 있다.
1.2 데이터의 내용에 맞춰 차트의 구성 요소를 변경할 수 있다.
1.3 작성된 차트를 필요에 따라 크기를 조정하여 재배치할 수 있다.
2. 차트 편집하기 2.1 차트에 표현하고자 하는 데이터 원본을 선택하여 반영할 수 있다.
2.2 필요에 따라 적합한 차트 종류로 변경할 수 있다.
2.3 필요에 따라 작성된 차트의 서식을 변경할 수 있다.
2.4 반복적으로 사용되는 차트를 서식 파일로 저장하여 활용할 수 있다.
출력 작업 1. 페이지 레이아웃 설정하기 1.1 인쇄물의 출력을 위해 페이지 레이아웃을 설정할 수 있다.
1.2 화면 보기에서 인쇄물을 확인하고 페이지 레이아웃을 변경할 수 있다.
2. 인쇄 작업하기 2.1 인쇄물의 출력을 위한 프린터 속성을 설정할 수 있다.
2.2 인쇄물의 출력을 위한 다양한 인쇄 옵션을 설정할 수 있다.
매크로 활용 1. 매크로 작성하기 1.1 반복적인 작업을 단순화하기 위해 매크로를 작성할 수 있다.
1.2 컨트롤과 연계하여 매크로를 실행할 수 있다.

※ 스프레드시트는 Microsoft Office 2016 버전 기준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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