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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주요 개편 내용 및 자격체계
▶ 주요 개편 내용
구분 | 개편 내용 | |
공통 | 기술발달 및 산업현장의 수요 변화에 따라 소프트웨어의 버전을 업그레이드하여 출제기준에 적용함 - 웹브라우저: Internet Explorer 11 버전에서 버전과 상관없이 웹브라우저의 공통 기능으로 변경 - 운영체제: Windows 7과 Windows 10 버전의 공통 기능에서 Windows 10 버전으로 변경 - 스프레드시트 및 데이터베이스: Microsoft Office 2010 버전에서 Microsoft Office 2016 버전으로 변경 |
|
2급 |
필기 | ○ Windows 10 버전 기준 적용에 따른 변경사항 반영 ○ Microsoft Office 2016 버전 기준 적용에 따른 변경사항 반영 |
실기 | ○ Microsoft Office 2016 버전 기준 적용에 따른 변경사항 반영 ○ 실무 현장성을 높이기 위하여 주로 사용되지 않는 함수는 삭제하고, 주로 사용되는 함수 추가 |
▶ 자격체계
자격 종목 명 | |||||
컴퓨터활용능력 | |||||
직무분야 | 경영·회계·사무(사무) | ||||
직무내용 | 컴퓨터와 주변기기를 이용하고, 인터넷을 사용하는 사무환경에서 스프레드시트, 데이터베이스관리시스템 등의 응용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필요한 정보를 수집, 분석, 활용하는 업무를 수행 | ||||
적용기간 | 2021. 1. 1. ~ 2023.12.31. | ||||
등급 | 시험방법 | 시험과목 | 출제형태 | 시험시간 | 합격기준 |
2급 | 필기 시험 |
컴퓨터 일반 스프레드시트 일반 |
객관식 (40문항) |
40분 | 매 과목 100점 만점에 과목당 40점 이상이고, 평균 60점 이상 |
실기 시험 |
스프레드시트 실무 | 컴퓨터 작업형 (5문항 이내) |
40분 | 100점 만점에 70점 이상 | |
실기프로그램 | |||||
Windows 10, Microsoft Office 2016 |
2. 출제기준
▶ 2급
가. 컴퓨터활용능력2급(필기) 출제기준
직무분야 : 경영‧회계‧사무(기초사무) | 자격종목 : 컴퓨터활용능력 2급 | 적용기간: 2021. 1. 1. ~ 2023. 12. 31. | |||||||||
직무내용 : 컴퓨터와 주변기기를 이용하고, 인터넷을 사용하는 사무환경에서 스프레드시트 응용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필요한 정보를 수집, 분석, 활용하는 업무를 수행 | |||||||||||
필기검정방법:객관식(40문제) | 시험시간 : 40분 |
필기 과목명 | 출제 문제수 |
주요항목 | 세부항목 | 세세항목 |
컴퓨터일반 | 20 | 컴퓨터 시스템 활용 | 운영체제 사용 | 윈도우즈 기본 요소와 기능 마우스 및 키보드 사용법 메뉴 및 창 사용법 시작 메뉴 및 작업 표시줄 바탕화면의 사용 폴더 옵션 폴더 만들기와 사용 복사, 이동, 삭제, 이름 바꾸기 휴지통 다루기 검색 및 실행 내 PC 및 파일 탐색기 Windows 보조프로그램 인쇄 |
컴퓨터 시스템 설정 변경 | 시스템 설정 장치 설정 전화 설정 네트워크 및 인터넷 설정 개인 설정 앱 설정 계정 설정 시간 및 언어 설정 게임 설정 접근성 설정 검색 설정 개인정보 설정 업데이트 및 보안 설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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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 시스템 관리 | 컴퓨터의 원리 컴퓨터의 기능 데이터 형태, 용도와 규모 등에 의한 분류 컴퓨터의 성능 중앙처리장치 기억장치 입출력장치 기타 장치 소프트웨어의 개념 및 종류 각종 유틸리티 프로그램 운영체제의 기본 개념 운영체제의 종류 PC 관리 기초지식 PC 응급처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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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 자료 활용 | 인터넷 활용 | 인터넷의 개요 웹 브라우저 사용 및 설정 인터넷 사용 환경 설정 인터넷 서비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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멀티미디어 활용 | 멀티미디어 개요 멀티미디어 시스템 멀티미디어 데이터의 종류별 개념 및 특징 멀티미디어 관련 하드웨어 설정 멀티미디어 애플리케이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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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신 정보통신기술 활용 | 정보통신기술 관련 용어 모바일 기기 관련 용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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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 시스템 보호 | 정보 보안 유지 | 정보 윤리 기본 저작권 보호 개인정보 보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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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스템 보안 유지 | 컴퓨터 범죄의 유형 컴퓨터 범죄의 예방과 대책 바이러스의 종류 및 특징 바이러스의 예방과 치료 방화벽 및 보안센터 기타 보안 기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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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프레드시트 일반 |
20 | 응용 프로그램 준비 | 프로그램 환경 설정 | 프로그램 실행 프로그램 옵션 설정 프로그램의 메뉴 및 기능 활용 창 제어 화면 인터페이스의 이해 및 활용 |
파일 관리 | 파일의 열기/닫기 파일의 저장/다른 이름으로 저장 및 저장 옵션 파일 배포 설정 및 보내기 문서배포 준비/보내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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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합 문서 관리 | 시트의 삽입, 삭제, 선택, 숨기기 시트의 복사/이동, 그룹 시트 이름 바꾸기 시트 보호 및 통합 문서 보호 통합 문서의 공유 및 병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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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터 입력 | 데이터 입력 | 각종 데이터 입력 일러스트레이션 활용 이름 및 메모, 윗주 삽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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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터 편집 | 데이터 편집 찾기 및 바꾸기 영역 설정 방식 이해 서식 설정 데이터의 복사, 이동, 삭제 다양한 붙여넣기 옵션 사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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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식 설정 | 기본 서식 지정 사용자 지정 서식 지정 조건부 서식 지정 서식 파일/스타일 사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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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터 계산 | 기본 계산식 | 셀 참조 방식 이해 수식 입력, 수식 편집 내장함수를 사용한 수식 입력(*주1) 시트 및 통합 문서 간 수식 계산 오류 메시지 처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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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터 관리 | 기본 데이터 관리 | 데이터 정렬(기본, 사용자지정) 자동/고급 필터 텍스트 나누기 그룹 및 윤곽설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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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터 분석 | 데이터 통합 데이터 표 부분합 목표값 찾기 시나리오 분석 피벗 테이블 및 피벗 차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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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트 활용 | 차트 작성 | 차트 작성 방법 차트 종류 차트 구성 요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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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트 편집 | 차트 종류 변경 차트 구성 요소 편집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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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력 작업 | 페이지 레이아웃 설정 | 테마 변경 페이지 설정 크기 조정 시트 옵션 머리글/바닥글 도구 사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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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쇄 작업 | 페이지 설정 인쇄 미리보기 설정 인쇄 옵션 설정 프린터 속성 설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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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크로 활용 | 매크로 작성 | 매크로의 개념 매크로의 생성/수정/삭제 매크로 실행 및 컨트롤 연계 |
※ 운영체제는 Windows 10(Home) 버전 기준임
※ 스프레드시트는 Microsoft Office 2016 버전 기준임
나. 컴퓨터활용능력2급(실기) 출제기준
직무분야 : 경영‧회계‧사무(기초사무) | 자격종목 : 컴퓨터활용능력 2급 | 적용기간: 2021. 1. 1. ~ 2023. 12. 31. | ||||||||||
직무내용 : 컴퓨터와 주변기기를 이용하고, 인터넷을 사용하는 사무환경에서 스프레드시트 응용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필요한 정보를 수집, 분석, 활용하는 업무를 수행 | ||||||||||||
실기검정방법:컴퓨터 작업형(5문제 이내) | 시험시간 : 40분 |
실기 과목명 | 출제 문제수 | 주요항목 | 세부항목 | 세세항목 |
스프레드시트 실무 |
5문제 이내 | 응용 프로그램 준비 | 1. 프로그램 환경 설정하기 | 1.1 정보 가공을 위한 응용 프로그램을 실행할 수 있다. 1.2 프로그램의 기본적인 사용을 위한 프로그램 환경을 파악할 수 있다. 1.3 프로그램의 효율적인 사용을 위해 프로그램의 옵션을 설정할 수 있다. |
2. 파일 관리하기 | 2.1 작업할 파일을 열고 닫을 수 있다. 2.2 파일을 다양한 저장 옵션으로 저장할 수 있다. 2.3 공동작업을 위해 파일을 배포하고 내보낼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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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통합 문서 관리하기 | 3.1 새로운 시트를 삽입할 수 있다. 3.2 시트 복사/이동, 이름 바꾸기, 그룹 설정하여 작업할 수 있다. 3.3 시트 보호 설정을 할 수 있다. 3.4 통합 문서를 보호할 수 있다. 3.5 통합 문서를 공유하고 병합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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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터 입력 | 1. 데이터 입력하기 | 1.1 업무에 필요한 데이터를 종류별 특성에 맞게 입력할 수 있다. 1.2 데이터의 시각화를 위해 일러스트레이션 개체를 삽입할 수 있다. 1.3 이름, 메모, 윗주 등의 기능을 이용하여 기타 정보를 입력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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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데이터 편집하기 | 2.1 필요에 따라 입력된 데이터를 수정할 수 있다. 2.2 효율적인 데이터의 편집을 위한 다양한 영역 설정 방법을 사용할 수 있다. 2.3 데이터의 다양한 활용을 위해 복사하여 다른 형식으로 붙여 넣을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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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서식 설정하기 | 3.1 데이터의 가독성을 고려하여 데이터에 기본 서식을 지정할 수 있다. 3.2 데이터의 가독성을 높이고, 이해를 높이기 위해 사용자지정 서식을 지정할 수 있다. 3.3 데이터의 파악을 용이하게 하기 위해 조건부 서식을 적용할 수 있다. 3.4 업무 능률을 높이기 위해 서식파일과 스타일을 사용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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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터 계산 | 1. 기본 계산식 사용하기(*주1) | 1.1 데이터의 계산 작업을 위한 기본 계산식을 사용할 수 있다. 1.2 분산된 데이터들의 계산을 위해 시트 및 통합 문서 간 수식을 사용할 수 있다. 1.3 계산 결과의 정확성을 위해 오류 메시지를 처리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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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터 관리 | 1. 기본 데이터 관리하기 | 1.1 분산 데이터의 통합 관리를 위해 워크시트를 관리할 수 있다. 1.2 기본적인 데이터의 분석을 위해 기본 데이터 도구를 사용할 수 있다. 1.3 데이터의 형식과 사용자의 입력을 제어하기 위해 데이터 유효성 검사를 설정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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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데이터 분석하기 | 2.1 데이터를 요약하고 보고하기 위해 데이터 분석 도구를 사용할 수 있다. 2.2 가상 분석 도구를 이용하여 수식에 여러 가지 값 집합을 적용한 다양한 결과를 확인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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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트 활용 | 1. 차트 작성하기 | 1.1 데이터에 적합한 차트의 종류를 선택하여 작성할 수 있다. 1.2 데이터의 내용에 맞춰 차트의 구성 요소를 변경할 수 있다. 1.3 작성된 차트를 필요에 따라 크기를 조정하여 재배치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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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차트 편집하기 | 2.1 차트에 표현하고자 하는 데이터 원본을 선택하여 반영할 수 있다. 2.2 필요에 따라 적합한 차트 종류로 변경할 수 있다. 2.3 필요에 따라 작성된 차트의 서식을 변경할 수 있다. 2.4 반복적으로 사용되는 차트를 서식 파일로 저장하여 활용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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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력 작업 | 1. 페이지 레이아웃 설정하기 | 1.1 인쇄물의 출력을 위해 페이지 레이아웃을 설정할 수 있다. 1.2 화면 보기에서 인쇄물을 확인하고 페이지 레이아웃을 변경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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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인쇄 작업하기 | 2.1 인쇄물의 출력을 위한 프린터 속성을 설정할 수 있다. 2.2 인쇄물의 출력을 위한 다양한 인쇄 옵션을 설정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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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크로 활용 | 1. 매크로 작성하기 | 1.1 반복적인 작업을 단순화하기 위해 매크로를 작성할 수 있다. 1.2 컨트롤과 연계하여 매크로를 실행할 수 있다. |
※ 스프레드시트는 Microsoft Office 2016 버전 기준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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